본 게시판의 회원 작품을 무단복제 및 재배포 할 경우,
경고 없이 게시 중단 및 신고 조치함을 알려드립니다.
참가부문 | 전문가 | 분야 | 영상 |
---|---|---|---|
제목 | An Interactive Augmented Reality System for Learning Brachial Plexus | ||
대상 | 의과대학, 간호대학 학생들 | 의뢰 | 개인연구작 |
제작도구 | Adobe Photoshop, Adobe Illustrator, Adobe Dimension, Adobe Aero, Maxon Cinema4D | 형식 | MP4 |
이름 | 문소진 | 소속 | 서울아산병원 |
작품설명
증강현실이란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 세계와
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가상현실(Virtual Reality: VR)의 한 분야로, 학습 콘텐츠에 적용할 경우 학습장면에 대한 맥락인식(context-awareness)을 높이고, 학습자의 실재감과 몰입감을 촉진함으로써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
있다. 서적이나 동영상을 활용한 일방향성 수업 방식이 아닌, 학습자가 직접 3차원의 객체를 제어하며
몰입감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은 구조물이 층층이 위치하여 그 관계를 파악하기 어렵고 내용 또한 방대한 해부학, 생리학 등의 의학교육에
있어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될 가능성을 보인다. 해부실습의 양적 감소와 부족한 학습 도구의 문제를 해소하고자 의과대학, 간호대학 등 해부학 교과 과정을
학습하는 학생들을 주요 사용자로 선정하여 복잡한 해부학적 구조 중 하나인 팔신경얼기(BP : brachial plexus)에 대해 학습하는 도구를 AR 기술을 활용하여 제작하고자 한다.